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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낮아졌고, 특히 지난 몇 년 동안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차나 하이브리드차보다 더 빠른 증가세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최근 하이브리드차가 주목을 받게 되었고, 하이브리드차의 강자인 도요타가 급부상하고 있다. 도요타는 모든 지역에서 판매가 증가하여 이번 회계연도(2024년 3월) 영업이익이 4.9조 엔에 달할 전망(2023년 3월 회기 4.5조 엔)이다. 도요타는 2023년 ... 판매금지가 아니라 ZEV(Zero Emission Vehicle) 100% 판매 등을 목표로 하고 있어 탄소중립연료(e-fuel) 등이 상용화되면 하이브리드차 판매도 가능하다. 현재 일본은 2035년까지 100% 전동화를 목표로 하고 있는데, 이 중에 PHEV뿐만 아니라 HEV도 포함되어 있고, 2030년 자동차 판매 목표가 기존 내연기관 30~50%에 HEV 30~40%로 ...
... 환경문제에 가장 적극적인 EU만 하더라도 2035년 100% 무배출차량(ZEV·Zero Emission Vehicle)이라는 표현을 사용해 다양한 기술적 가능성을 남겨두고 있다. 일본은 2035년까지 100% 전동화를 목표로 하고 있는데 여기에는 내연기관을 사용하는 하이브리드차(HEV)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차(PHEV)가 포함된다. 결국 2035년이 되더라도 2050년 ... 12.1%로 높아졌고 PHEV를 포함하는 하이브리드차 비중은 3.5%에서 16%로 늘었다. 작년에는 세계 전체적으로 하이브리드차 판매가 더 빠르게 늘면서 하이브리드차에 강점을 가진 도요타 등이 매우 양호한 실적을 거두었고 전기차로 전환을 서둘렀던 주요 기업들이 하이브리드차에 대해 다시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특히 우리나라는 전기차 내수판매가 감소하고 하이브리드차는 폭발적인 ...
2022년 9월 19일 일본에서 노인들이 경로의 날을 맞아 단체로 체조하고 있다. 연합뉴스 혼다 자동차는 2012년 보행 보조 로봇인 '리듬 보행 어시스트'를 개발했다. 고령자가 하반신에 장착하면 두 다리 부근의 모터가 허벅지를 밀어줘 걷는 걸 도와준다. 이 로봇을 이용해 걷다 보면 고령자 자신의 운동 능력을 기를 수도 있다. 이후 보행 보조 로봇 개발에는 혼다뿐만 아니라 도요타 등 다른 일본의 글로벌 자동차 업체와 파나소닉 같은 전자 업체도 뛰어들었다. 수년 전부터는 고령자를 돌보는 간병인을 위해 '머슬 슈트(muscle suit)'도 선을 보였다. 전신에 착용하면 근력이 더해져 거동이 불편한 고령자를 일으키는 등의 일을 손쉽게 할 수 있다. 또한 일본에선 고령자들의 치매를 예방할 목적으로 고령자에게 말을 걸어 ...
... 나갔습니다. 거의 한 달에 한 번꼴입니다. 이동 거리는 26만Km, 지구 7바퀴에 맞먹습니다. 60박 90일, 석 달을 해외 순방에 썼습니다. 어디를 다녔을까요? 미국은 5번이나 갔습니다. 일본, 영국, 프랑스는 두 번 갔습니다. 양대 교역파트너 중 하나인 중국은 한 번도 가지 않았습니다. 횟수로는 역대 정부들과 큰 차이가 없지만, 돈은 많이 썼습니다. 박근혜, 문재인 정부의 ... 코나만 살아남고, 니로와 쏘울은 보조금 대상에서 빠졌습니다. 많게는 5천 유로, 7백만 원 정도의 보조금이 날아갔고, 한국산 전기차 경쟁력은 떨어지게 됐습니다. 이미 공장을 현지화한 일본은 도요타, 닛산, 마쓰다의 전기차 6종이 살아남았습니다. [김필수/대림대 미래자동차학부 교수] "대한민국 입장에서는 수출을 어렵게 만드는 상당히 경제에 부담이 되는 이런 제도적 문제점이라고 ...
황영우 기자 2023 비즈니스도시 포럼 '세계의 기업도시와 경쟁력' 주제발표 사공목 산업연구원 연구위원 사공목 산업연구원 연구위원이 일본 도요타 시 사례를 핵심적으로 다뤘다. 기업도시인 일본 도요타 시는 민간기업이 산업입지와 경제활동을 위해 산업, 연구, 관광, 업무 등 생산기능과 주거, 교육, 의료, 문화 등 자족기능을 복합적으로 구비했다고 평가했다. 기업도시의 ... 도시 중 재정자립도 1위라는 점은 포항 발전에도 지향점이 됐다. 도요타 초기 투자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평당 20전, 6만 평을 토지소유자를 설득한 끝에 세제 혜택 등도 제공됐다. 도요타 시 사례는 도요타라는 선도 기업가 지자체가 지속적 신뢰와 상호협력을 바탕으로 기업 성장이 지역 발전으로 이어지는 선순환 모델을 제시했다. 기업이 자동차조립업체의 단순한 역할을 넘어 ...
... 교수, 박종원 산업통상자원부 지역경제정책관, 주현 산업연구원 원장, 김재구 한국경영학회장, 장재홍 한국지역정책기획 평가연구원 원장, 고이소 스지 홋카이도대 명예교수. 이충우 기자 일본 북부 홋카이도는 전통적인 낙농·곡창지대이자 재생에너지 생산 기지로 유명했지만 지금은 반도체 클러스터로 천지개벽 중이다. 도시화에 따라 급속한 고령화와 인구유출로 소멸위기에 처했지만 ... 지역의 지리적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장기 계획 목표를 제시하고 목표와 정합성이 높은 전략과 사업을 발굴해 추진한 것을 한국에서도 '벤치마킹'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일본 반도체 굴기의 상징으로 주목받는 라피더스는 홋카이도 신치토세 공항 인근에 차세대 반도체 단지를 짓고 있다. 라피더스는 도요타, 키옥시아, 소니, 소프트뱅크 등 일본 8개 대기업이 첨단 ...
... 살펴봤다. ━ K-배터리의 힘은 양산 기술력 ━ -K-배터리가 세계적 경쟁력을 지니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IT 기기용 전지가 배터리 시장을 이끌던 2010년대만 해도 배터리 산업은 일본이 가장 앞섰습니다. 그런데 일본이 하이브리드카 전략을 고수하는 등 전기차 전환에 대한 대응이 늦어진 사이 전기차용 배터리에 꾸준히 투자를 해왔던 한국과 중국이 치고 올라선 상황입니다. ... 체인저가 될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그중에서는 전해질을 액체에서 고체로 바꾼 전고체 배터리가 가장 많이 부상하고 있습니다. 현재 전고체 전지 개발 관련해 가장 앞서고 있는 것은 일본 도요타입니다. 전고체 전지 관련 특허만 1000개 이상 보유하고 있고 전기차용 배터리 분야에서 약화된 시장 지배력 만회를 위해 전고체 전지에 집중 투자하고 있습니다. 우리 배터리 기업들도 ...
[앵커] 수출이 중요한 우리 기업들은 이런 엔화 약세 소식이 달갑지 않습니다. 일본 제품들 가격 경쟁력이 올라가면서 타격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럼 어떤 산업이 얼마나 영향을 받을지 석민수 기자가 짚어봤습니다. [리포트] 1분기 미국 시장에서 38만 대 넘는 차를 판매한 현대차그룹, 포드에 이어 시장 점유율 4위를 기록했습니다. 전기차 등 친환경차 판매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7% 늘어나는 등 가파른 성장세를 보였습니다. 하지만 '엔저'가 수출 변수로 작용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옵니다. 도요타 등 경쟁 관계의 일본 브랜드가 환율을 무기 삼아 가격 경쟁에 나설 수 있기 때문입니다. [김경유/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 "(일본 브랜드가) 인센티브를 조금 더 준다든지 아니면 마케팅을 조금 공격적으로 ...
... 현장의 이목을 끌었다. 스웨덴 전기차 브랜드인 폴스타도 전기 SUV 쿠페인 '폴스타4'를 처음 선보이는 장소로 상하이를 택했다. 상대적으로 전동화 전환 타이밍이 늦은 일본 도요타도 상하이 모터쇼에서 2종의 배터리전기차(BEV) 콘셉트 모델을 선보였다. 도요타는 엔트리급 세단인 'bZ 스포츠 크로스오버'와 패밀리 SUV인 'bZ... 설정했다. 반면 폭스바겐 'ID.2올'과 테슬라 보급형 전기차 가격은 각각 2만5000유로(약 3600만원)와 2만5000달러(약 3300만원)로 예상된다. 한국.유럽.일본 업체의 전기차가 현지에서 중국 브랜드와 가격 경쟁을 펼치긴 어렵다는 의미다. 다만 이러한 글로벌 업체의 중국 공략 전략에 반신반의하는 시각도 있다. 조철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이미 ...
... 해외에서 인기가 많은 SUV를 적극 개발·판매하고, 제네시스 성능 등이 빠르게 좋아지면서다. 미국 켈리블루북에 따르면 제네시스의 미국 내 2월 평균 판매가는 6만2768달러로 렉서스(도요타) 등 경쟁 차종보다 높았다. SUV 라인업인 GV70·GV80 등은 권장소비자가격보다 웃돈이 붙어 판매되고 있다. 가격이 비싸도 잘 팔린다는 의미다. 그러면서 현대차그룹의 지난해 미국·유럽 ... 전기차 '아이오닉 5' 생산라인에서 현장 근로자가 차를 점검하고 있다. [사진 현대차] 이런 실적을 바탕으로 현대차·기아는 지난해 역대 가장 큰 영업이익을 받아들었다. 현대차그룹은 일본 도요타그룹, 독일 폭스바겐그룹에 이어 처음으로 글로벌 판매량 3위에 올랐다. 윤석열 대통령도 지난 9일 현대차 울산공장을 방문하면서 자동차 수출에 힘을 싣는 모양새다. 김필수 대림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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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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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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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